2022년 6월 28일 화요일
위 <대한민국 사람들은 집단 정신병에 걸렸다.> 칼럼을 쓰고 나니 너무 길어지고 맥락에 맞지 않게 되어 따로 정리해보았다.
나는 항상 인생 공략집을 통해 역행을 하려고 했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고 싶었기 때문이다. 역행자로서의 일화를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1) 군대에서의 역행
: 짬을 찰수록 책임을 덜 지게 되고 , 모든 짬을 후임들에게 물리려는 구조이다. 하지만 , 나는 역행하고 싶었다. 후임들에게 좋은 시스템을 물려주고 싶었다. 그래서 , 병장이 돼서도 일을 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모든 시스템을 정비하고 언제든지 내가 없더라도 후임들이 의무실을 운영할 수 있도록 인수 인계서를 분야별로 집필을 하였다.
2) 성복교회에서의 역행
: 장애인들과 같이 소수 일행들이 공동체에 섞이지 못 한 채 교회를 다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래서 , 나는 그들을 돕고자 했다. 내 시간과 돈을 썼지만 후회하지 않는다. 이 또한 인생 공략집에 나와있는 대로 진행하고 싶었다.
3) 두원 공대에서의 역행
: 전문대에서 나의 성장을 멈추고 싶지 않았다. 더 크나큰 성장과 성취를 얻고 싶었다. 그래서 , 학생 때 가장 바라고 원하는 것이 무엇이겠나? 바로 학벌이다. 학벌을 높이고 싶어 군대 제대하고 약 1년간 빡세게 공부하였다. (물론 공부는 엉터리로 진행했다) 다행히도 인서울 하위권 한국 성서대에 합격을 하게 되어 전문대의 삶을 끝마치게 되었다.
4) 크리스천으로서의 역행
: 때는 2020년 1월이었다. 코로나 19가 터지기 시작한 때였다. 곧 3학년이 되어갔고 26살을 먹어가니 앞에 있는 현실에 눈을 뜨게 되었다. 다른 또래들과 비교해보니, 아직도 학생인 나의 모습에 정말로 앞길이 막막해졌다. 그래서 , 나는 결심했다. 기도를 통해 확실한 비전을 받아보기로 말이다. 여태까지 작정 기도는 해본 적 없지만 마침 코로나 19로 집에만 있다 보니 결심하게 되었다. 다니엘이 했던 것처럼 21일 동안 아침부터 밤까지 말씀보고 기도하였다. 그리고 , 마침내 사업가라는 비전을 얻게 되었다.
역행을 할 때마다 느낀 것이지만 너무나도 힘들다. 왜냐하면 마찰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이다.
역행자로서 살기 위해서는 , 인생 공략집을 통해 내 본능을 역행하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마찰들을 이겨내야 한다. 결국 변화하기 위해서는 매순간의 결심이 필요하고 , 눈물 콧물 다 쏟을 각오를 해야 한다.
<잠든 뇌를 일깨우는 최고의 방법: 큰 장소 -> 큰 생각의 법칙>
2022년 6월 28일 화요일
오늘따라 여러 생각이 든다. 오늘만 해도 3번씩이나 글을 쓰고 있다. 참 신기한 날이다. 평소 같으면 하나 쓰는 것도 벅찼는데 오늘따라 글을 쓰고 싶은 욕구가 올라온다.
아무튼 창문을 멍하니 바라보니 문뜩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앞의 시선을 가로막는 아파트 건물이 없다면 바라보는 앞의 배경이 훨~씬 탁 트이고 넓어 보일 텐데.. 라고 말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인사이트를 끄적거려 보도록 하겠다.
큰 장소를 바라볼수록 뇌가 내뿜는 생각의 크기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
생각의 크기는 내가 늘린다고 억지로 늘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각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큰 장소를 가야한다. 위는 내가 그린 그림이다. 작은 장소에서 생각을 내뿜게 될 경우, 장소가 작다보니 금방 내게로 돌아오게 된다. 내뿜는 생각은 내게로 돌아오는 시간이 빠르므로 성장할 시간이 부족해진다. 따라서 , 같은 장소를 반복적으로 다니고 있거나 , 앞 시야가 틔지 않는 장소에 나를 지속적으로 노출하게 될 경우, 결코 큰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반면 , 큰 장소를 가게 되면 내가 내뿜는 생각들이 처음에는 작을지 몰라도 장소가 커 생각은 자연스레 커진 채로 돌아오게 된다. 장소가 크다보니 내가 내뿜는 생각들의 크기가 점점 더 커질 기회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 탁 트인 공간이나 자연 공간 , 엄청 큰 세미나 현장
나를 노출시키게 되면, 자연스레 내 생각의 크기는 커지게 된다.
물론 생각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내가 어떤 사람을 만나고 소통하느냐, 또는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지도 생각의 질을 높이는데 충분히 영향을 준다.
하지만 , 이번 인사이트를 통해 결론을 내본다면 생각의 크기는 장소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는 다고 볼 수 있다. 넓고 넓은 장소, 그 크기를 가늠하기 힘든 장소를 가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장소야말로 무의식적으로 생각의 크기를 크게 넓힐 수 강력한 방법이라 생각한다.